본문 바로가기

리뷰/향수추천

가을 겨울 가성비 좋은 중성적인 머스크 향수 추천, 키엘 오리지널 머스크(Kiehl's - Original Musk)

향수는 패션의 완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향수를 뿌리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분위기가 달라지는 경험을 다들 한 번쯤은 해보셨을 거예요.

오늘의 추천 향수는 키엘의 <오리지널 머스크>입니다.

 

 

키엘 <오리지널 머스크>

 

 

동물의 분비물이
포근하고 향긋한 꽃향기로
바뀌는 마법

 

 

<오리지널 머스크> 총평
  • 내 점수 : 3.9 / 5.0
  • 가격 : [50ml] 75,000원, (키엘 공식 홈페이지 기준)
  • 사람들 반응 : 좋은 편(☆)
  • 지속력 : 보통()
  • 확산력 : 보통()
  • 어울리는 계절 : 봄, 가을, 겨울
  • 연령대 : 20대 중반 이상
  • 분위기 :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 / 살짝 무게감이 있고 어두운 톤

 

 

19세기 약국에서부터 시작해 코스메틱 브랜드로 성장한 '키엘(Kiehl's)'에서 2004년에 출시한 향수입니다.

20세기 초반부터 '러브 오일(Love Oil)'이라는 제품으로 판매를 하곤 했었다는데,

공식적으로 향수로써 판매를 시작한 건 2004년부터입니다.

 

<오리지널 머스크>는 향수의 이름답게 '머스크' 본연의 향기를 직관적으로 잘 표현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향료 중 하나가 머스크인 만큼 한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향수 전문 사이트 프래그런티카에서 5점 만점에 4.06점으로써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향료와 향기

<오리지널 머스크> 향료 (출처 : www.fragrantica.com)

 

 

<오리지널 머스크>에 정체성을 주는 메인 향료는 머스크와 다양한 꽃들입니다.

 

근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좋아하는 이 '머스크'라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사향노루

 

머스크는 위 사진 속 수컷 사향노루의 생식기샘 근처에 있는 '향낭'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건조시킨 향료입니다.

독한 암모니아 냄새를 동반하지만 묽게 사용할 경우 향기로워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고급 향료로써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사향노루의 사향주머니

 

 

수컷 사향노루는 번식기에 향선낭에서 나오는 이 분비물을 통해서 암컷을 유혹합니다.

한마디로 '성 페로몬'인 셈이죠.

몇 해전에 '페로몬 향수'라는 키워드로 온갖 향수들이 마케팅을 하곤 했었는데,

따지고 보면 <오리지널 머스크>야말로 진정한 페로몬 향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여하튼 위에서 설명드렸던 머스크 향료는 애니멀릭하면서도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을 비롯해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나 머스크 향이 좋아!'라고 한다면,

이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의 향을 좋아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시중에서 파는 다양한 제품군의 '머스크 향'은 이러한 느낌을 잘 뽑아서 예쁘게 잘 포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머스크 향료의 이면에는 '애니멀릭'한 것이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동물의 분비물이 향료의 근원지이니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겠지요.

진짜 머스크는 특유의 쿰쿰하고 약간의 지린내스러운 냄새를 동반하는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오리지널 머스크>의 탑 노트는 이 애니멀릭한 머스크 냄새가 주를 이룹니다.

향조 피라미드에는 오렌지 블라썸, 베르가못이 쓰였다고 되어 있지만, 이 머스크 향이 워낙 강해서

다른 향은 잘 느껴지지 않습니다.

향에 많이 적응한 사람이라면 사실 그렇게 심한 냄새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만,

처음 맡는 분들은 확실히 쿰쿰하고 지린내스러운 면이 강하게 다가올 수 있으며, 불호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탑 노트의 애니멀릭함은 30분~1시간 정도가 지나면 서서히 사그라들고 부드럽고 포근해지며,

미들 노트의 다양한 꽃향기들이 풍성하게 피어 오릅니다.

딱히 어떤 꽃이 돋보인다는 느낌은 없고, 플로럴한 향조들이 뒤섞여서 말 그대로 '꽃향기'를 발산합니다.

 

베이스 노트의 통카빈과 패츌리는 제 기준에서는 딱히 존재감이 있지는 않았고,

미들 노트의 부드러운 꽃향기들이 피부에 안착되면서 향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오리지널 머스크>는 30분~1시간 정도의 애니멀릭한 냄새 이후에

부드럽고 포근하며 향긋한 꽃향기가 이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속력과 확산력

<오리지널 머스크> 지속력과 확산력 (출처 : www.fragrantica.com)

 

제가 생각하는 <오리지널 머스크>의 지속력과 확산력은 모두 '보통' 입니다.

제 피부 기준으로 지속력은 3~4시간 정도, 확산력은 제 주변에서 은은하게 발향되는 정도였습니다.

 

위 사진은 프래그런티카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투표한 결과인데, 지속력과 확산력에서 '보통'의 의견이 많네요.

다른 사람들도 저와 생각이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실망스러운 부분이라면 나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딱히 좋지도 않은 퍼포먼스입니다.

보통 탑 노트가 애니멀릭하거나 자극적인 향들은 지속력과 확산력이 굉장히 뛰어난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면, 프레데릭 말의 <뮤스크 라바줴>, 르 라보의 <상탈 33> 등과 같이..)

<오리지널 머스크>는 생각보다 많이 평범했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두 향수와 비교했을 때는 탑 노트가 훨씬 점잖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지만

퍼포먼스에 대한 기대가 좀 컸던 것 같습니다.

 

 

주변 반응 / 사용후기

<오리지널 머스크> 50ml

 

 

<오리지널 머스크>에 대한 중론은 나에게서 나는 것보다는, 타인에게서 풍기는 향이 더 매력적이라는 것입니다.

저도 꽤나 공감이 가는 게 제게는 그렇게까지 매력을 주는 향수는 아니지만,

남들에게서 이 향이 난다면 진중하고 부드러운 섹시함이 느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시·착향을 아직 안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 향수의 탑 노트를 좀 걱정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사실 저도 처음 맡았을 때는 미간이 살짝 찌푸려지긴 했지만 심각할 정도는 아닙니다.

몇 번 뿌리다 보면 금세 적응이 돼서 딱히 나쁜 냄새라는 생각이 안 들구 오히려 매력적이라는 생각도 들곤 합니다.

향의 구성이 나름 재미있고 가격도 착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랑받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탑 노트의 애니멀릭함이 남성적이지만, 이내 부드러운 꽃향기로 이어지는 게 또 여성적이기 때문에

남녀 모두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남성 분들은 20대 중반부터 30대까지, 여성 분들은 20대 중반부터 쭉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쌀쌀한 날씨에 정말 잘 어울릴 것 같고 봄에도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무게감은 있기 때문에 한여름에는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